본문 바로가기
  • BLG-ZYNGIROK-모토-꿈꾸며-배우고-나누며-이루다
ICT/Java

Java | Spring | 검색 구현 시 결과가 없어서 빈 리스트를 반환하고 싶을 때

by dazwischen 2022. 6. 2. 12:37
반응형

자바-스프링-빈-리스트-반환-썸네일-이미지이다.
Java Spring Empty List

문제점

검색 기능을 구현했는데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를 검색했을 때 오류 화면으로 넘어갔다.

문제 파악 및 고민 과정

1. JPA를 이용해서 검색 기능을 구현하면서 Null 오류 처리를 위해서 Optional 객체를 사용해서 리스트를 불러왔다.  이때 Optional 리스트가 null 인 경우에 null exception 처리를 해줬다.

<-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결과 Response 객체를 잘 만들어서 사용하면 데이터도 보내주면서 잘 되는 걸 배웠는데 다시 찾지를 못해서 다른 방법을 찾고 있다.

2. Controller에서 반환값이 List이기 때문에 List를 수정하지 않는 선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다. 그래서 빈 리스트를 반환하면 어떨까 했다.

해결책 : 빈리스트 반환

빈 리스트를 반환하면 문제가 말끔하게 해결되었다. 여기서 문제가 해결된 것 도 중요하지만 빈 리스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았다는 점이다. 

빈 리스트 반환하기

결과 값이 없을 때 빈 리스트(empty list)를 반환하는 것은 상당히 간단하다. 아래와 같이 리턴해주면 끝.

return Collections.emptyList();

 

반응형

댓글